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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자전거

로드바이크, 타이어를 선택하는 방법

by 타이니톡 202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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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바이크에서 타이어의 특징과 성능

 로드바이크뿐만 아니라 자전거의 타이어는 정말 복잡한 특성을 가지고 성능을 결정하게 됩니다. 여러 가지 특성 중 상반되는 특징을 가지는 항목도 있어 타이어를 선택하고 관리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반대로 타이어를 잘 관리하고 선택을 잘하게 된다면 자전거 주행 성능에 큰 변화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자전거에서 타이어의 특성은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로드바이크의 타이어를 보게 되면 알 수 있는 특징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4mm~30mm가 사이로 측정되는 얇은 폭과 높은 공기압과 트레드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특징을 가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얇은 폭

 로드바이크의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얇습니다. 보통 폭이 24mm~30mm 사이로 타이어가 만들어집니다. 이는 공기역학적 특성 면에서 유리한 측면을 가지고 있고, 무게 면에서도 다른 자전거 대비 가벼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접지면적이 줄어들어 주행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오해도 있지만 접지면적은 타이어의 폭과 관련이 없습니다. 정역학적인 측면에서 타이어의 접지면적은 오직 자전거와 사람의 무게, 공기압의 영향을 받는 요소입니다.

 

 이 얇은 폭이란 특징 내에서도 다양한 면으로 갈리게 됩니다. 노면에 따른 영향, 주행 스타일로 타이어 폭 선택이 달라집니다. 24mm~30mm 사이에서 얇은 축에 속하는 타이어는 공기역학적 특성이 좋기 때문에 빠른 주행에 유리하고 상대적으로 더 부드러운 도로에서 주행 성능이 좋습니다. 반대로 폭이 넓은 축에 속하는 타이어는 방향 전환 시 그립력이 좋아 우수한 핸들링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거친 도로에서 좋은 승차감을 가지고 있고 진동으로 일어나는 손실이 적어 뛰어난 주행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높은 공기압

 일반적으로 로드바이크의 타이어의 공기압은 높습니다. 공기압이 높은 이유는 주행 시 타이어의 변형량을 적게 하여 진동을 진동으로 일어나는 손실을 적게 하기 위함입니다. 공기압이 너무 낮으면 접지면적은 넓어지겠지만 사람은 자동차의 엔진처럼 강력하지 않기 때문에 주행이 어렵고 자전거의 변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공기압이 무조건 적으로 높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닙니다. 공기압이 너무 높으면 오히려 노면에서의 진동을 감당하지 못해 주행 성능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조사에서 타이어 옆면에 적정 공기압을 기재해 놓았습니다. 그 공기압 내에서 자신의 몸무게와 노면 상태를 고려하여 적정 공기압을 설정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인터넷에서 자신의 몸무게와 자전거 상태 그리고 노면에 맞는 공기압을 계산해 주는 사이트가 많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트레드

 일반적으로 로드바이크의 타이어는 트레드가 없거나 적은 편입니다. 그 이유는 노면과의 접촉 면적을 넓혀 그립력을 향상하는 데 있습니다. 그립력이 높으면 사람의 다리가 페달을 밟는 힘이 잘 전달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노면 상태가 좋지 못하거나 습하거나 비가 오는 날이면 오히려 마찰력이 감소하여 미끄러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이렇듯 타이어의 특성이 다양하여 어떤 타이어가 가장 좋고 어떤 상태가 가장 좋다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노면의 상태, 자신의 몸무게, 주행 스타일 등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타이어를 선택하고 적정 공기압을 맞추어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전거 타이어에 대한 개인적인 총평

 자전거 타이어를 선택하는 데 있어 좋은 선택을 하려면 꽤 다양한 지식과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지식과 관심을 갖추고 나서 접근한다면 무게를 절감하는 비용 대비 주행 성능을 꽤 높일 수 있게 됩니다. 필자도 아직 타이어에 대한 지식이 충분치 못하여 알고 있는 지식 범위 내에서 최대한 글을 써봤지만, 모든 환경에서 최적의 타이어를 선택할 수 있는 지식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쓰면서 한 번 더 공부를 하게 되었고 많은 도움이 된 만큼 독자분들도 이 글 이외의 많은 글을 접하시고 좋은 타이어 상태를 선택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틀린 부분이 있다면 적극 반영하여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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